[23년 7월호]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 관리 (Managing Exercise-Induced Bronchoconstriction)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xercise-Induced bronchoconstriction; EIB)은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며, 특히 천식이 있는 사람들에게 일어날 수 있다. 운동 시, 기도가 좁아지면서 기침, 쌕쌕거림(wheezing), 호흡 곤란(shortness of breath), 흉부 압박감(chest tightness)과 같은 증상을 초래하는 것이 특징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에 따르면, 연간 490만 명의 천식 환자가 병원을 방문하며 이 중 120만 명의 환자가 응급실을 방문한다.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은 천식 진단을 받은 환자와 진단을 받지 않은 환자 모두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질환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운동을 할 때 호흡곤란을 경험하지만, 천식 환자들의 경우 폐에 압박감(tightness)을 경험하며 호흡이 더 어려워진다. 천식 환자의 90%가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을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약사는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의 메커니즘과 증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에게 처방된 약물에 대해 설명을 해야 한다.


유병률 및 위험 요인


미국 천식 알레르기 재단(The Asthma and Allergy Foundation of America)은 약 2,500만 명의 미국인이 천식을 가지고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13명 중 1명이 천식을 가지고 있다.)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는 천식 환자와 비천식 환자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으나, 천식 환자 중 약 90%가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을 경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소아 환자들이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을 경험하는데, 40~90%의 소아 천식 환자가 EIB를 경험했으며, 이 증상은 적절한 약물 치료를 받지 못한 중증 천식 소아 환자에게 특히 나타난다. 천식의 유병률을 고려할 때, 약사가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의 위험 요소를 숙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의 추가적인 위험 요인(risk factor)으로는 알레르기, 알레르기 비염, 천식 또는 쌕쌕거림(wheezing)이 있었는지의 과거력이 있다.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은 운동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격렬한 운동과 스포츠는 호흡을 증가시켜 기관지에 경련과 수축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은 환경 변화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습도, 찬 공기(cold air), 오염물질(pollutants)은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의 발병 위험도와 관련이 있다. 차갑고 건조한 환경에서의 호흡이 종종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의 주요 원인이 된다.


발병 기전 (Mechanism of Action)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은 크게 두 가지 기전에 의해 발생한다고 추측되고 있다;

1) 기도가 건조해짐 (drying of the airway) 2) 점막이 차가워짐 (mucosal cooling)

운동을 하면 호흡이 가빠지면서 폐 내 기도 표면의 액체가 증발하여 건조해지게 된다. 이로 인해 기침이 자주 발생하고 점액 생성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기도의 액체가 손실되면 고삼투성 환경(hyperosmolar environment)이 되어, 세포 밖으로 물이 빠져나가 세포가 수축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히스타민, 프로스타글란딘, 류코트리엔(leukotriene)과 같은 염증 물질도 세포 밖으로 방출되는 것이다. 또한, 호흡 과정에서 점막이 차가워지면서 기도에 콜린성 수용체가 자극되어 점액 생산이 증가하고 평활근의 근긴장도 (smooth muscle tone)가 증가하게 된다. 이렇게 두 가지 메커니즘에 따라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이 발생하는 것이다.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의 증상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은 천식 증상과 구별하는 것이 종종 어렵다.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은 천식과 달리 5~10분 정도의 운동 후에 흉부 압박감(tightness in the chest), 호흡 곤란(shortness of breath), 기침(coughing), 쌕쌕거림(wheezing)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30~90분 내에 소멸되며, 이후 1~3시간 동안의 불응기(refractory period)가 나타난다. 약사는 많은 천식 환자와 마주칠 가능성이 높으므로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 증상을 인지하고 필요 시 환자를 담당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게끔 개입해야 한다.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의 치료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은 EIB 증상만 있는 환자와 천식과 EIB가 동반된 환자의 경우 치료 과정이 다르다.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만 나타나는 환자에게는 운동 시작 5~20분 전에 속효성 베타-2 작용제(SABA)를 사용하는 것이 권고된다.


속효성 베타-2 작용제(SABA) 남용의 위험성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 증상에는 속효성 베타-2 작용제인 SABA가 첫번째 치료법이며, 약사들은 SABA의 장기 사용과 관련된 위험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실제로 많은 환자들이 천식이 통제되지 않을 때 SABA를 과다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SABA의 과다 사용은 천식 증상 악화와 천식 관련 사망률을 높이기 때문에 위험하다.

2004년 10만명의 천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후향적 연구에 따르면, 일 년에 세 개 이상의 SABA 흡입기를 사용한 환자들이 천식 악화를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또한 베타 2 작용제 (beta2-agonist)의 과다 사용은 내성을 일으키며,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의 치료와 예방 효과를 크게 감소시킬 가능성이 있다. 특히 환자가 SABA 흡입기를 자주 사용하여 본래 처방 일정보다 일찍 처방받는 경우, 약사는 오남용을 감지하고 신속하게 개입할 수 있어야 한다.

약사의 역할

역사적으로 약사는 환자가 접근하기 쉬운 의료 제공자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환자는 의사나 타 의료 전문가보다 약 1.5~2배 더 자주 지역 약국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역 약사가 의사보다 환자를 더 많이 접하며, 약사가 환자에게 가치 있는 개입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환자에게 처방된 천식 약물은 시간이 지나면서 치료 효과를 잃어버릴 수 있다. 치료 효과에는 천식의 중증도, 운동 강도, SABA에 대한 내성, 환자의 낮은 복약 순응도와 같은 다양한 요인이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 환자는 적절한 치료 효과를 위해, 약을 받을 때 관련하여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약사는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 환자를 대상으로 흡입기 사용 방법과 사용 시기 등을 설명할 수 있다. 시중에는 많은 흡입기가 있으며, 흡입기 종류에 따라 사용 전 준비과정(priming)과 사용 후 폐기 일자 등의 고유의 요구 조건이 있다. 예를 들면 알부테롤 에어로졸 흡입기(albuterol aerosol inhalers; 벤토린 에보할러)는 4회 분무의 프라이밍이 필요하고, 부데소나이드 분말 흡입기(budesonide powder inhalers; 풀미코트)는 1회 분무의 프라이밍이 필요하다. 또한 Budesonide/Formoterol (심비코트) 에어로졸 흡입기는 2회 분무의 프라이밍이 필요하다. 프라이밍은 사람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서, 그리고 흡입기를 환자의 얼굴로부터 멀리 떨어진 상태에서 수행해야 한다. 또한 환자는 흡입기를 포장지에서 제거한 날짜를 기록해야 한다.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만 있는 환자는 일반적으로 완화제만 처방된다. 반면 천식도 같이 있는 환자는 조절제 약물이 같이 처방된다. 이 경우, 여러 흡입기의 사용으로 인해 환자가 혼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약사는 흡입기 사용방법 등의 종합적인 상담을 해야 한다. 또한 약물 상호 작용과 사용 금기 사항을 확인하고 발생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 환자에게 설명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환자가 흡입기 약을 처방 받을 때마다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 증상이 적절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추적관찰해야 한다.

약사는 환자의 복약 순응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조절제 약물을 일관되게 사용하지 않을 경우 치료 효과가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복약 순응도는 천식 치료에서 매우 중요하다.

약사는 환자에게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을 예방하기 위한 비약물적인 방법에 대해 조언할 책임이 있다. 환자는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을 완화하고 예방하기 위해 약물에만 의존해서는 안 되며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아래 표는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을 관리하고 예방하는 다양한 방법을 보여준다. 이 중 운동 시작 전에 적당한 준비 운동을 함으로써 불응기를 유도하는 방법은 여러 연구를 통해 검증된 방법이다. 이 방법은 준비 운동 후 2시간 동안 기관지 수축을 감소시켜 운동 준비 상태의 폐로 만들어준다. 또한, 오메가-3와 비타민 C와 같은 영양제도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일관된 운동 루틴을 가지는 것이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EIB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비약리적 권고
•불응기(refractory period)를 유도하기 위해 운동 시작 전 10~15분 동안 준비운동(warm-up)을 수행하세요. 운동을 하기에 앞서 너무 서두르지 마세요.
•금연하세요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건강한 몸무게를 유지하세요
•추운 날씨에는 가습하고 따뜻하게 하기 위해 마스크를 쓰거나 스카프를 두르세요
•생선유(fish oil)나 비타민 C 영양제와 같은 건강 보조 식품 복용을 고려하세요


결론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은 천식 환자와 비천식 환자 모두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이다.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EIB)은 운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싶어하는 환자에게 여러 제약을 겪게 만든다. 이 증상을 겪는 환자는 속효성 베타 작용제(SABA)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증상을 오히려 악화시킬 위험이 있으므로, 약사는 해당 환자군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흡입기 사용법과 삶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는 비약물학적 방법 등의 교육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해당 기사는 U.S.Pharmacist 2023년도 7월호 기사를 번역 & 의역한 것으로, 기사 내 설명된 의료 체계와 약사의 역할이 국내와 다를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Leave a Comment